티스토리 뷰
프랜차이즈 시스템에서의 가맹본부와 가맹점주 양자의 관계는 상호 신뢰를 바탕으로 공동투자에 의해서 분업의 협력계약을 맺으면서 본부와 가맹점간에 확실한 역할분담 그리고 상호협력을 통해서 동일자본 경영효과를 발휘하게되는 공존 공영의 관계인데요 가맹본부와 가맹점간 기능 분화가 명확하면서 프랜차이즈 계약 내용이 경영 전체에 포괄적으로 적용되기 때문입니다.
즉, 본부 입장에서는 입지선정 지도와 제품 구성, 공급 시스템 운영에 필요한 설비와 시설에 대한 지도 그리고 영업전략 수립 그리고 영업지도, 교육 , 홍보 등의 역할을 담당하면서 가맹점은 가맹본부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바탕으로 자기 영업점에서 제품판매를 하고 대고개 서비스에 몰두를 하는것이지요
따라서 프랜차이즈 본질적 특성이라하면 자본을 달리하는 독립된 사업자간에 계약관계를 기초로 해서 기능을 나누고 상호협력을 통한 동일자본으로 조직된 직영점 체인 경영 효과를 가지는것입니다. 프랜차이즈 종류를 보면 결합관계 또는 업종에 따라 분류가 나누어지게 되는데요 내용에 따른 분류를 보면 지역권한 범위에 따라서 달라지기도 합니다.
-결합관계에 따른 분류-
결합관계에 따라서 분류를 해보자면 수평적 결합 그리고 수직적 결합이 있는데요. 수평적 결합 같은 경우 제공자와 이용자가 동일한 유통단계에서 결합을 의미합니다. 수직적 결합은 상이한 유통단계에서 결합관계로 제조업자와 도매상의 프랜차이즈, 제조업자와 소매상의 프랜차이즈 등이 있습니다.
-업종에 따른 분류-
업종에 따른 분류를 보면 외식업 프랜차이즈와 소매업 프랜차이즈, 그리고 서비스업 프랜차이즈로 나뉠 수 있습니다.
-제공 내용에 따른 분류-
제공 내용에 따른 분류를 보면 상호형과 사업형이 있고 가맹본부가 제조한 제품을 프랜차이즈 상호 상표하에서 판매하는 프랜차이즈 입니다. 사업형 분류에는 일명 패키지 프랜차이즈로 상호, 상표, 등 경영표지의 허락과 제품공급은 물론이고 점포 입지선정, 그리고 판매전략, 운영 메뉴얼 등을 제공합니다.
마지막으로 프랜차이즈의 경제적 의의를 살펴보자면 프랜차이즈 시스템 같은 경우 가맹점주와 가맹본부사이의 긴밀한 협조 그리고 상호보완관계가 잘 유지되면 상호간에 경제적 사업적으로 보다 많은 이익을 가질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하지만 역기능도 분명 가지고 있는데요. 프랜차이즈 시스템이 상호 독립된 사업자인 가맹점주에게 미치는 장점과 단점을 알아보겠습니다.
-가맹점에게 미치는 장점-
1. 독립사업체 운영에 부족한 지식 노하우를 본점으로 지원받아서 사업경영 실패 확률이 낮다
2. 가맹본부 자산인 유명 상호 상표, 서비스표 등의 영업권을 사용해서 대고객 이미지가 상승합니다.
3. 가맹본부의 입지선정, 제품개발 및 구성 , 이에 따른 물류 시스템화로 직원교육, 체계적인 영업지도에 따른 이익 창출
4. 가맹본부 광고 홍보, 판촉행사 캠페인 이익
5. 경험있는 가맹본부의 경영지도로 사업 실패율이 적습니다.
-가맹점주에게 미치는 단점-
1. 비체인 가맹점보다 시장변화 대처 속도가 둔화
2. 비체인 가맹본부보다 초기 원가율이 높다.
3. 사업경험 부족으로 인한 초기 투자비용이 비체인 가맹본부보다 높다.
4. 본부와 점주간 구속력이 있는 게약서에 의해서 규제와 통제가 있습니다.
5. 가맹본부 시스템 의존으로 가맹점주가 직접 경영 회피로 간접 경영에 따른 이익창출 감소.